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진화에 따른 기업 박물관의 마케팅 변화

목차

Ⅰ. 서론: 기업 박물관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Ⅱ.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디지털 3.0 시대 이전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3. 디지털 3.0 시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Ⅲ. 디지털 3.0 시대의 기업 박물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디지털 3.0 시대 이전
1) 디지털 3.0 시대 이전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상황 및 한계

2. 디지털 3.0시대
1) 디지털 3.0시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상황 및 한계점

Ⅳ.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기업 박물관은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기술의 발달 과정을 전시하고 보존하고 연구하고 홍보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설립되었다. 하지만 사회적 책임이 커지면서 사회공헌 활동으로 기업 박물관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지역 주민에게 문화예술의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문화 예술계의 발전에 도모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변화는 자연스럽게 일어났다. 장재희, 「기업 박물관의 다양화에 따른 방향성(方向性)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6): 206.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 변화에 맞추어 발전한 기업 박물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중 략>

2. 디지털 3.0 시대 이전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는 기술의 혁명과 함께 일어났다.

(1) 아날로그 시대

1세대로 불리는 아날로그 시대는 산업혁명으로 인해 시작되었다. 증기기관이 발명되고, 기계화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자극-반응 패러다임이 중심이 되었다. 핵심 기술은 전파 방송으로 단일 미디어를 사용했으며 일방향의 소통이라는 특성을 갖는다. 매체로는 전통적인 4대 매체인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가 있다. 사람들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주입했기 때문에 대량 마케팅이 가능했던 시기이기도 하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TV와 라디오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이전까지 선두 광고매체였던 인쇄매체의 영향력이 줄어들었다. 인쇄매체는 시각적인 메시지만 전달이 가능했지만, 방송매체, 그 중에서도 TV는 시각적, 청각적 메시지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었기에 광고 효과가 높았다. 김병희 외 27,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