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직무만족
2.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3. 시사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직무만족
직무만족이란 개인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주관적인 느낌이며 만족이 직무에 대한 정서적인 반응이기 때문에 자기 관찰을 통해 이해할 수 있으며 원하는 것과 실제의 격차로 이해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직무만족은 조직 외부적 입장과 조직의 입장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외부에서는 현대의 직장이 단순히 생계의 수단이 아니라 직장을 통해 삶의 보람을 찾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직장은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사회적 책임의 측면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정신 건강과 관련된 측면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생활에서 한 부분의 불만족을 느끼게 되면 전이 효과로 인해 관련 없는 것들에도 불만을 느끼게 될 수 있다. 그리고 신체적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일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조직의 입장에서 자신의 직무 생활의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으면 외부 사회에 대해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을 호의적으로 표현하게 되고 이는 조직의 유효성이 증대되는 변인 중 하나로 작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자신의 직무를 좋아하면 조직 내부와 외부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되며 조직의 입장에서 직무만족이 높다면 이직률, 결근율 감소 등으로 생산성이 증가하는 효과도 나타날 수 있게 된다.
직무의 특성
직무 특성은 개인이 수행하는 직무의 내용과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다양한 요소들로 구성되며 이를 이해하는 것은 직무설계와 직원의 성과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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