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시오

목차

1. 창의성에 대하여
2. 지능에 대하여
3.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창의적인 인재 양성의 필요성
사회의 발전은 창의적인 인간에 의해 이루어진다.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이 더욱 요구되며 이처럼 인간의 삶에 있어서 창의성은 개인의 삶, 그 개인을 포함하는 집단 전체에게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창의성은 보편적인 능력이며, 개발이 가능하지만 오늘날 우리의 학교 교육은 주입식 교육, 획일적인 사고방식의 강화, 기억과 재생을 위주로 하는 평가방식 등을 지향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지식을 기억하고 재생하는 능력보다 사고력, 창의성, 문제해결력을 주요시하며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과 잠재 능력을 길러주고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며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들의 능력을 관찰할 때 창의성과 지능을 보다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창의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능과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의 개념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단일 정의는 없지만, 이론가에 따라 다양한 관점에서 조명되고 있다. 창의성에 대한 개념적 접근을 Cilchrist는 지적 특성론, 문제해결 과정론, 성격 특성론으로 구분하였으며 학파나 연구자의 학문적 특성과는 관계없이 연구 영역에 중점을 두고 분류할 때는 창의적 인간, 창의적 과정, 창의적 산물, 창의적 압력의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Isaksen, 1987) 창의성에 대한 지식과 정보의 누적에도 불구하고 창의성의 개념은 기본적으로 혼란되어 있고 불분명한 상태이다. (Pfeiffer, 1979) 그 이유는 창의성의 개념을 정의하는 데 있어서 심리학의 모든 관점들 즉,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인지론적 관점, 형태주의적 관점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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