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 조직 내 정서 관리가 왜 중요하며 효과적인 정서 관리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정서란 무엇인가? – 감정과 기분을 중심으로
(2) 조직 내에서 정서가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 – 정서사건이론
(3) 조직 내 정서 관리의 사례와 효과적인 관리 방안
(4) 조직 내 정서 관리 방안 – 감수성 훈련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서 관리는 조직에서 중요하게 여겨져야 함에도 불구, 성과관리에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관리하기가 어렵고, 바로 성과와 연관되지 않기 때문에 관리가 소홀한 측면이 있다. 이에 본 보고서는 정서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정서 사건이론”을 살펴보며, 정서가 조직에서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사례와 그 중요성에 대해 기재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조직 내에서 정서 관리를 어떤 식으로 해야 하는지 해결책에 대하여 “감수성 훈련”이라는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하였다.

2. 본론
(1) 정서란 무엇인가? – 감정과 기분을 중심으로
정서란, 감정과 기분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사람들이 느끼는 것을 의미하는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그렇다면 “감정”은 무엇이며, “기분”은 무엇인지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감정이란, 어떤 사건이나 대상에 대해 짧게 지속되는 것으로, 긍정 또는 부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심리학자인 폴 에크먼은 사람에게는 6가지 보편적인 기본 감정이 있다고 주장하였는데, 행복, 놀람, 공포, 슬픔, 화남, 혐오가 바로 그것으로 감정은 즉각적으로 표정 등 행동으로 드러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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