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속담 교육의 필요성 및 유의점
2. 학습자를 위한 속담 교수ㆍ학습 지도안 내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속담을 표준한국어 대사전에서는 “예로부터 민간에 전하여 오는 쉬운 격언이나 잠언”이라고 정의하고, “옛적부터 전해오는 민간의 격언으로 교훈, 풍자, 경험, 유희 등이 담긴 짧은 말”이라고 국어대사전에서는 정의하고 있다.” 다시말하면, 속담은 오랜 세월을 거쳐 삶에서 얻은 경험과 교훈이나 어떠한 가치에 대한 견해를, 간결하고도 형상적인 언어 형식으로 표현한 말로 주로 하나의 완결된 문장의 형태를 띠며 다양한 종류의 수사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표현의 함축성과 세련성을 보여주는 언어의 표현이다.
이렇듯 속담은 오랜 생활 체험에서 얻어진 경험과 교훈을 간결하게 나타내는 구 나 문장으로, 언어 공유자의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 등이 담겨 있어서 한국의 문화를 쉽게 접 할 수 있어서 좋다. 게다가 독특한 의미구조, 수사적 기교를 지니고 있어서 학습자에게 있어서 속담교육이 필요하다고 볼 수가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