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물_교육학_교육과정 및 평가 A+_1.교육과정이란_2.듀이의 교육과정론과 우리나라 교육에 시사점

목차

과제 1: 교육과정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세요
과제 2: 듀이의 교육과정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재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 설명하세요.

본문내용

교육과정(curriculum)의 어원은 라틴동사 Currere (뛰다)에서 기인한다. 이는 기수가 경주코스를 달리듯, 제도권 내 학습자들이 일정기간 동안 교육과정이라는 주어진 코스를 공부함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이란 문서화된 교육과정 (예로 7차 교육과정),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내용), 학습경험의 총체(학교에서의 모든 활동)를 의미한다. 이 외에도 마쉬 (Marsh, 2007)는 교육과정의 정의를 다음의 8가지로 정리하였다.

① 본질적인 지식과 관련된 ‘영속적 성격’의 교과과목
② 현대사회 또는 학습자의 문제해결에 ‘유용한’ 교과
③ 어원(racecourse)에서 유래한 ‘계획된, 주어진’일련의 교과과목
④ 학교의 지도하에 겪는 학습자들의 ‘모든 경험’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