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캠퍼스 장애인복지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 통합교육 개요
가)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과 목적
나) 장애인 통합교육의 배경 및 원리
2.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 및 한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인복지와 관련한 다양한 논의에서 중요도와 선결과제를 논함은 크게 의미가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장애의 유형과 정도에 따라서 개별 장애인들이 갖는 욕구가 상이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다룰 ‘통합교육’은 장애인이 영유아기를 거쳐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가족집단을 떠나 학교라는 소사회에 처음 진입하는 시기라는 점에서 생애주기 중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생애단계별 ‘장애인복지 발전 5개년 계획’에서는 특히 학령기 장애학생에게 부모나 가족, 교사나 친구들까지 다양한 주변인들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그러나 1970년대부터 논의된 특수교육 내지는 통합교육이 우리 사회에서는 여전히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 통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현황과 한계점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장애인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나아가 개선방향에 대한 논의로까지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