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받은 1형 당뇨 간호 과정 보고서(간호진단 3개, 간호과정 3개)

목차

1. 기초자료 수집
2. 간호과정 적용
3. 참고문헌

본문내용

당뇨

1)정의
당뇨병: 체내의 당대사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분비 부족이나 작용 이상에 의 해 혈당이 상승하는 질환

2) 원인 및 관련 요인
당뇨병은 크게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되는데, 제1형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가 거의 안 되는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을 말한다. 치료방법은 인슐린 주사를 놓는 것이고 심한 갈증, 체중감소, 시력 및 의식장애가 있다. 증상이 나타나면 적절한 치료와 진단을 위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제2형 당뇨는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 외에 특정 유전자의 결함에 의해서도 당뇨병이 생길 수 있으며 췌장수술, 감염, 약제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주로 30세 이 후의 성인에서 발병되며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을 의미한다.

3) 병태생리
당뇨병이란, 체내에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이 부족하거나 인슐린이 말초조직에서 작용하는 과정에서 결함(인슐린 저항성)으로
혈중에 포도당 농도가 증가되고 소변에서 당이 검출되며 이로 인하여 급, 만성 합병증이 유발되는 증후군이다.

1. 식사→피 속의 포도당 증가→인슐린이 췌장에서 나옴→당이 이용되고 남은 혈당은 근육, 간세포에 저장됨(인슐린이 부족하면 혈당이 저장되지 않고 소변으로 배출됨)→필요시 혈당은 꺼내어 사용함(필요시 사용할 포도당이 없어 몸이 마르고, 힘이 없으며 온 몸의 기능이 저하됨)

2. 식사→피 속의 포도당 증가→혈당 증가→당이 이용되고 남은 혈당은 근육, 간세포에 저장됨(인슐린이 부족하면 혈당이 저장되지 않고 소변으로 배출됨)→필요시 혈당은 꺼내어 사용함(필요시 사용할 포도당이 없어 몸이 마르고, 힘이 없으며 온 몸의 기능이 저하됨)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