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Bach의 건반악기 작품에 대한 고찰

목차

Ⅰ. 작곡가 소개
1.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
2. 바로크 시대 건반악기

Ⅱ. 바흐와 건반악기

Ⅲ. 바흐 건반악기 작품 종류와 특징
1. 영국 모음곡
2. 프랑스 모음곡
3. 파르티타
4. 프랑스 서곡 b단조

본문내용

Ⅰ. 작곡가 소개 및 작품배경

1.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는 독일의 작곡가이자 오르가니스트로 후기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음악가이다. 그의 집안은 16세기 이후 몇 대에 걸쳐 50명이 넘는 음악가들을 배출해 내었으며 그의 아버지 요한 암브로지우스 바흐(Johann Ambgosius Bach)는 그가 출생한 도시인 아이제나흐(Eisenach)의 궁정악사였다. 1695년, 어린 나이에 부모를 여의고 큰형인 요한 크리스토프에게 맡겨져 처음으로 음악 교육을 받기 시작하였는데 이때 유명한 당대의 건반 음악 작곡가들 곡을 밤마다 형 몰래 빼내어 악보를 베껴내는 등 음악에 대한 열정과 능력이 매우 컸다.
이 후 바흐의 음악 양식을 시기별로 나누어 분류하면 크게 아른슈타트와 뮐하우젠 시기(1706-1708), 바이마르 시기(1708-1717), 쾨텐 시기(1717-1723), 라이프치히 시기(1723-1750)으로 4개의 시기로 나눈다.
바흐는 특히 바로크 시대의 중요한 음악 중 하나인 건반 음악을 많이 작곡하였으며 교회음악과 세속적인 음악도 다수 창작하였다. 그는 바로크 시대 음악의 대가였으며 그의 작품들은 독일음악의 전통적 뿌리 위에 프랑스나 이탈리아의 양식을 채택하고 융합시켜 독자적이고 개성적인 음악을 창조하였다.

2. 바로크 시대 건반악기

바로크 시대에는 하프시코드, 클라비코드, 오르간과 같은 건반악기 외에 포르테피아노와 같이 세상에 나온지 얼마되지 않은 악기가 공존하고 있었다.
하프시코드(Harpsichord)는 피아노에 밀려나면서 19세기 동안 사라졌다가 부활한 악기로 알려져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