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순행간섭
2. 역행간섭
3. 동시간섭
4. 경험에 비추어 극복한 사례를 들고 자신에 맞는 학습법을 간섭이론을 토대로 작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망각의 원인에는 간섭이론, 소멸이론, 비효율적인 부호화이론, 응고이론, 단서-의존 망각이론이 있다. 이 중에 간섭이론은 어떠한 정보를 회상하려 할 때 다른 정보의 유입으로 정보들 사이의 경합이 발생하고, 그로 인해 회상이 방해를 받게 된다. 간섭은 어떤 정보가 다른 정보와 혼합이 되거나 다른 정보에 의하여 밀려났을 때 발생을 한다. 즉, 어떤 정보가 활성화 되는 것이 막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활성화 과정은 여러 가지의 이유에서 방해를 받는다. 기억의 간섭 현상을 설명할 때, 간섭이 이루어지는 방향이 중요하다. 기억항목의 제시 순간을 기점으로 하여서 제시 이전에 학습을 한 정보가 기억 항목의 저장과 회상을 방해하는지 아니면 기억 항목의 학습이 이전에 학습을 한 정보의 인출을 방해하는지의 여부 또한 매우 중요하다. 본론에서는 순행간섭, 역행간섭, 동시간섭에 대해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극복한 사례를 들고 나에 맞는 학습법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