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높임법 오류 사례
1) 주체높임법 사용 및 오류의 양상
2) 상대높임법 사용 및 오류의 양상
3) 객체높임법 사용 및 오류의 양상
2. 한국어 높임법 오류의 원인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구성원이 속한 공동체의 사회문화적 제약을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그 공동체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한국어의 높임법은 한국의 사회문화를 반영하고 있고 상하관계와 공식성, 친소관계 등의 사회언어학적 요소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높임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한국어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계와 공적인 부분에서 문제 또는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성을 가진다.
한국어 높임법은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필수로 학습해야 할 문법 범주 중의 하나이며 높임법을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관한 문제는 학습자가 한국어를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의 하나가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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