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주제 1]
1_운영방식
2_규모 및 운송량
3_정차 역, 구간 간격
4_속도, 운행 빈도
2. [주제 2]
1_승객의 수요
2_도시 형태
3_인구와 고용 밀도
3_인구와 고용 밀도
3. [주제 3]
1_교차로 통과전 정류장(Near-side, NS)
2_교차로 통과후 정류장(far-side, fs)
3_미드블럭형 정류장(mid-block, ms)
4. [주제 4]
5. [주제 5]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제 1]
LRT와 RRT는 둘 다 대중교통 시스템의 하나로 철도 시스템의 종류이다. 이들은 운영 방식과 규모, 서비스의 특성에서 몇 가지의 차이점이 있는데, 중요한 차이점을 근거로 두 가지 방식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1_운영방식
LRT는 주로 도심 지역, 주요 도로를 따라 운행하는 철도로 지상, 고가로 건설된 ‘경량형’ 전차를 이용한다. 이것은 Ligth Rail Transit을 직역한 표현이다.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경량전철의 의미는 특정한 대중교통 수단을 의미한다기보다는 기존의 지하철과 전철 같은 대용량, 중량의 기차는 아니고 도시버스나 급행버스처럼 우리나라에서 기존에 흔히 볼 수 있는 교통수단보다는 용량이 큰 대중교통 수단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서 지하철과 버스의 중간 정도 크기의 용량의 교통수단이다.
이이 반해 RRT는 주로 지하로 건설된 고속 철도 시스템으로 지하철이 대표적이다. 장거리를 빠르게 이동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주로 도심-근교를 연결하고 대량 수송을 위해 설계된다.
2_규모 및 운송량
LRT는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다. 소형이나 중간 규모 차량을 사용하고, 한 번에 수송할 수 있는 승객 수가 제한적이어서 주로 도시의 교통 수요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에서 ‘경전철’이라고 불리는 것들이 LRT 방식이다. 부산 도시철도 4호선,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이 대표적이다. 열차가 짧고 한 칸의 크기도 작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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