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요 내용
2. 국내외 현황
3. 의의 및 문제점
4. 개선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66년 우리나라 정부는 간호사 부족 현상에 대한 해소책의 일환으로 의료보조원법 개정(의료보조원법시행령 중 개정의건, 대통령령 제2665호)을 통해 간호사 역할 일부를 간호조무사가 대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결과 간호사-간호조무사 간 업무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직무영역에 대하여 많은 마찰을 일으키게 되었다. 업무영역과 명칭에 대한 혼동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게 되었고 2019년 간무협 의료법상 법정단체 인정 시위, 2023년 간호법 제정 등 다양한 사건을 계기로 갈등은 더욱 증폭되었다. 간호사는 간호보조 인력인 간호조무사와 함께 간호업무를 수행해야 하므로 갈등은 피하기 어려울 수 있다. 간호조무사의 업무를 지도하고 협력을 유도하여 질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만큼 본 레포트에서는 주요 갈등 상황 파악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 략>
2. 국내외 현황
1) 미국
– 정의 : 공인간호사사(RN; Registered nurse) 간병 인력인 자격간호보조원(CNA: Certified Nurse Assistant), 무자격보조원(NCA :Non Certified Assistant)으로 나눈다.
– 간호사 수 : 2017년 기준 간호사는 총 280만 명, 인구 1,000명당 간호사 수는 9.1명이다.
– 간호사 자격 : 미국의 간호학위는 총 3가지 방법으로 취득할 수 있다. 전문학사 중 ADN과정은 2년의 교육기간을 가진다. 다른 전문학사인 Diploma 과정은 주로 병원에서 개설하여 이루 어지는 간호사 준비과정으로 교육과정은 3년이다. BRN (Board of Registered Nursing)은 4년제 교육과정으로 미국 간호사 면허는 해당 주에서 2년마다 갱신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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