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향식 읽기 모형
2. 하향식 읽기 모형
3. 상호작용적 읽기 모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외국어 교육에서의 읽기는 언어 기능을 신장시켜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기여하고 정보 및 고급 지식을 수용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기능으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읽기를 통해서 타인을 이해하거나 공동체 혹은 집단생활에서의 결속력을 통해 원만한 인간관계를 수립하기도 한다.
국립국어원의 <한국어 읽기 교육과정 개발 연구>에서도 기술했듯이 최근 읽기 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학습자들의 요구가 함께 증대되고 관련 연구도 양적으로 증가하였다고 한다. 그러면서 읽기 교육은 단순히 문자를 소리 내어 발음하거나 문자를 조합하여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수동적 이해라는 측면에서 생산자인 작가, 매개체인 텍스트, 수용자인 학습자 간의 상호적이며 능동적인 기능이라는 측면으로 개념 전환이 일어나고 있다. 즉 목적과 기대를 갖고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고 협상하는 과정에서 정보를 얻고 분석하는 것으로 읽기 교육의 목표가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