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경영학_미용경영자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세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미용경영자의 자질
(2) 미용경영자의 역할
(3) 내가 되고 싶은 미용경영자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용(美容)’의 사전적 의미는 아름다운 얼굴이란 뜻으로 마사지나 성형, 피부 관리, 헤어 등 외모를 가꾸기 위한 다양한 행위를 포함하여 사용된다. 과거에는 주로 미용 기술을 가진 개인이 혼자 미용실을 경영하는 단순한 형태의 미용경영이 많았지만, 현대사회에는 외모가 점차 중요시되는 분위기 속에서 미용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여 미용경영에도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기술의 발달은 미용 산업에도 영향을 미쳐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변화하였으며, 높아진 정보 접근성으로 소비자의 미용에 대한 정보수준이 높아진 만큼 적극적인 미용 활동에 참여하게 되었다. 미용경영은 이러한 미용 시장의 변화 속에서 미용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원을 활용하는 것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인적자원과 물적 자원을 경영수단과 방법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미용기업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미용 산업이 인기를 더해가면서 미용기업의 과잉공급이 나타나게 되었고 이에 경쟁도 심화하였기 때문에 미용경영의 중요성 역시 커지고 있다. 어느 기업에서든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의 리더십과 마인드는 기업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미용경영자는 소유경영자, 전문경영자, 고용경영자로 나누어지며, 대부분 미용경영자는 소유 경영의 형태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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