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과 제품 및 브랜드 선택 영향 사례
1) 성별
2) 연령
3) 직업
4) 가치
5) 생활양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소비자 행동이란 소비자가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택하여 구매하기 이전부터 구매한 이후까지 모든 행동을 의미한다. 소비자 행동에는 구매 행동과 소비 행동으로 구분하며, 소비자의 행동 분석에 미치는 영향에는 소득, 직업, 나이, 성별, 개성, 가치, 욕구 등의 개인·심리적 특성요인과 가족이나 문화 등의 사회·문화적 특성요인이 있다. 즉, 소비자가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택하는 데 있어, 성별이나 나이, 취향, 문화, 가족에 따라 소비의 형태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중 략>
II. 본론
(1)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과 제품 및 브랜드 선택 영향 사례
1) 성별
성별은 제품이나 브랜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성별에 따른 선호하는 색깔, 디자인, 향기, 기호가 다를 수 있다. 그중에서 성별에 따른 샴푸와 커피, 스킨케어제품의 선호, 선택의 영향은 다음과 같다.
① 샴푸
샴푸는 남녀노소 모두가 사용하는 제품으로 성별에 따라 제품과 브랜드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헤어케어 제품에 관심이 더 많으며 향기나 보습력, 자연 유래 성분을 고려하여 만든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남성은 샴푸에 대해 탈모 예방이나 비듬 예방 등의 기능성과 청결감을 고려하여 만든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정시현, 2017).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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