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심리학_직무만족에 대해 설명하고 직무만족 모델을 토대로 본인의 직무만족도를 작성해보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직무만족이란?
(2) 나의 직무만족도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현대 사회에서는 직무에 대한 만족을 느끼는 사람을 많이 찾아볼 수 없는 것 같다. 현대인들이 이렇게 직무만족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개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 우리나라가 일과 생활의 균형 즉 ‘워라밸’을 중시하는 문화가 대두되면서 현대인들은 직무만족을 이 워라밸과 함께 연결지어 생각하는 겅우가 많다. 이에 탄력근무제, 근로시간 유연화 등 근로자들의 근로시간을 단축하고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각종 노력들이 많이 나타나고는 있지만 아직도 많은 근로자들은 직무만족을 느끼기 힘들어하고 있다. 이와 같이 현대인들이 겪기 힘든 직무만족에 관련하여 개념을 설명하고 직무만족 모델을 적용하여 나의 직무만족도는 어떠한지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직무만족이란?

먼저 직무만족의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직무만족이란 개인이 자신의 직업 혹은 직무에 만족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직무만족에 대한 관심은 생산성을 향상하는 산업문화가 발달됨에 따라 생겨났으며 직무만족이 업무 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이 바탕이 되었다.
다시 말해 직무만족은 개인이 자신의 직무와 업무에 대해 만족하고 성취감을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직무만족은 개인의 업무 수행에 대한 만족감과 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개인의 전반적인 직장에서의 만족도와 직무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