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정신 '알코올 의존증' 간호과정 케이스 (문헌고찰, 간호진단 3개, 간호과정 2개)

목차

I. 문헌 고찰
1. 알코올 의존증
2. 양극성 정동 장애

간호과정 보고서
1. Brief description of the patient

본문내용

1. 정의
● 알코올 의존성이란, 알코올을 포함한 물질 중 일부를 장기간 사용했을 때 생기는 의존성을 의미한다.
● 행동적 의존은 알코올 섭취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문제 행동이고, 신체적 의존은 알코올 장기 사용으로 인해 발생한 알코올에 대한 내성과 금단 증상이다.
● 내성은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점차 더 많은 물질을 필요로 하는 것을 말한다.
● 금단은 해당 물질을 끊을 경우 발생하는 여러 신체적, 심리적 고통을 말한다.
● 알코올 의존성은 알코올을 장기간 사용하여 알코올과 관련된 문제 행동이 빈번히 나타나고, 알코올 금단 또는 내성 등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의미한다.

2. 원인
알코올 남용 및 의존은 다른 정신 질환과 마찬가지로 한 가지 원인으로 설명할 수 없다. 심리 사회적, 유전적, 행동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각 요소의 중요도도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알코올 관련 장애에는 유전적인 요소가 많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코올 관련 장애 환자의 일차 친척이 알코올 중독이 될 가능성은 일반인에 비해 3~4배 높다고 한다.

알코올 의존선 발생 위험도의 60%는 유전학적인 요인이, 40%는 환경적인 요인 차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도파민, 오피오이드, GABA라는 신경 전달 물질이 알코올 중독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정신분석학적 우너인으로는 과도하게 처벌적인 초자아와 구강기 고착이 있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무의식적인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알코올을 사용한다고 한다.

3. 증상
한 개인이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상당한 양의 음주를 매일 해야만 하는 경우, 주말 등 특정 시간에 집중하여 과음하는 패턴을 규칙적으로 보이는 경우, 수주에서 수개월 폭음한 후 일정 기간 금주를 하는 패턴을 반복하는 경우에는 알코올 남용이나 의존(중독)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알코올 남용 및 의존 상태에 이르게 되면, 직업 사회적 기능이 저하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