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문헌고찰
1) 적응증
2) 경과합병증
3) 수술 방법
4) 수술 전 간호
5) 수술 후 간호
ⅱ. 개인건강사정
1) <일 반 정 보>
ⅲ. 진단검사
ⅳ. 약물치료
ⅴ. 간호과정
본문내용
제왕절개술(Cesarean section)이란 복벽과 자궁벽의 절개를 통해 태아를 분만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제왕절개 분만 빈도는 1970년에 4.9%, 1980년 16.3%이었던 것이 1990년30.1%, 2008년도에는 36.3%까지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제왕절개 분만의 급격한 증가는 출산연령의 고령화, 태아의 상태를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는 전자태아감시장치 사용의 보편화, 의료소송에 대한 부담감 등이 원인인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1) 적응증
제왕절개술의 가장 흔한 4가지 적응증은 선행 제왕절개술, 난산, 둔위(태아의 위치가 거꾸로 있는 것), 태아곤란증으로 전체 제왕절개술 중 85% 이상이 이들 적응증에 의해 이루어진다. 제왕절개술의 일반적인 적응증을 보면 선행 제왕절개술 혹은 자궁근종 절제술 같은 자궁수술을 받은 경험이 있어 진통시 자궁파열의 위험이 있는 경우, 난산으로 인해 분만진행이 잘 안되는 경우, 태아의 위치이상(둔위 혹은 횡위), 태아곤란증(태아의 건강상태가 나빠지는 것), 전치태반, 제대탈출, HIV 산모, 생식기 헤르페스가 활동기인 경우 등이다.
2) 경과합병증
수술 후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 자궁내막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예방적으로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수술 부위 감염, 요로 감염, 위장관계 합병증, 골반 혈전 정맥염, 심부정맥 혈전증, 양수색전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수술 방법
① 재래식 제왕절개: 자궁체부를 수직으로 절개, 방광과 자궁하부의 유착이 광범위 할 때, 횡위, 전치태반일 때 이용한다.
② 자궁하부 제왕절개: 실혈량이 적고, 봉합이 용이하며, 활동성이 적은 부위여서 다시 임신한다 해도 반흔이 적어 파열 가능성이 적으며, 수술 후 감염이 적고, 장폐색을 감소시킨다.
4) 수술 전 간호
① 교육
– 심호흡, 기침
– 조기 이상
② 간호
– 피부준비
– 위장관 준비: 관장, 금식
– 도뇨관
– 정맥 수액
– 수술 동의서 등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