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할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중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중언어 제공
1) 긍정적, 부정적 측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현재 진정한 다문화 사회에 살고 있다. 이는 조화로운 사회적인 통합이 중요한 사회적인 과제라는 것을 시사한다. 특히 언어는 소속 문화집단의 주요한 문화유산이고 소통의 도구이기에 언어교육은 아주 기초적이고 주된 정책이다. 언어는 개인의 측면에서 정체성의 형성에 결정적 요인이고 공동체적인 측면에서는 구성원 간의 소속감과 이해, 애착을 형성하는 기반이 된다. 그렇기에 유아가 언어를 습득하고 학업을 성취하는 것을 지원하고 건강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교육격차를 예방하는 것과 함께 장기적으로 사회통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다음의 본론에서는 이중언어 제공에 대하여 긍정적, 부정적 측면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이중언어 제공
1) 긍정적, 부정적 측면
이중언어 제공은 학습자로 하여금 두 가지 이상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그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으로 두 가지 언어에 관한 능력을 규정하는 것은 관점에 의하여 다르다.
부정적 측면으로는 2언어 상호 의존의 원칙을 말할 수 있다.
머리 안에는 언어라는 풍선 2가지가 존재한다는 것인데, 하나의 풍선이 부풀어 오를 때(예를 들어, 미국에서의 영어), 다른 하나의 풍선(다른 언어)은 크기의 측면에서 줄어들게 되는데 이는 화자의 혼란이나 실패, 좌절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