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구분하고, 시기별 발달 특징을 자세하게 기술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역사
1)형성기
2)발전기
2.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전과정의 특징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사회복지의 발전과정을 보면 복지와 교육은 함께 발전하는 측면이 있다.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는 사회사업이 막 시작되었던 조선시대 후기에서부터 살펴볼 수 있다. 한일합병이 일어나기 이전에 우리나라에 여러 기독교 단체가 들어와 선교사들이 학교를 세워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여러 아동보호사업이 함께 실시되었다. 광복 이후 법적으로 공교육이 도입되면서 본격적으로 학교사회복지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현대적 의미의 학교사회복지는 1970년대에 이르러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1980년대부터는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여러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본격적으로 1990년대에 이르러서 사회복지관과 학교가 연결되는 학교사회복지가 이루어졌고 2000년대에 이르러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학교사회복지를 실시하게 되었다.

Ⅱ.본론
1.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역사
1)형성기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