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의 보육교사는 정서노동 특성으로 심리적 부담을 갖는다. 이를 극복하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정서노동
1) 정서노동 개념
2) 정서노동 유형
3) 보육교사의 정서노동
2. 보육교사가 느끼는 심리적 부담을 극복하는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은 학생, 교사, 교육 환경 및 교육 과정이라고 볼 때, 무엇보다도 영·유아 교육에서 교사의 질적 향상은 교육을 좌우하는 핵심이라 볼 수 있다. 더욱이, 교사는 정서적인 부분을 가르치는 일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이 밝혀지면서, 교사가 가진 개인의 정서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된다. 정서적 이해를 기반으로, 좋은 가르침은 교사가 학습자와 올바른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며, 교육 기관을 기반으로 사회적 윤리적 판단에 따른 행동을 하게 하는 큰 영향력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영·유아 교육 현장에서, 영·유아들은 언어적 표현이 부족하여, 그들의 요구와 정서표현을 교사가 민감하게 인식하고 반응해 주어야 하므로 보육교사의 정서적 능력이 무엇보다 필수적이다. 보육교사의 정서는 학부모, 영·유아, 원장 및 동료 교사들과 여러 관계 속에서 긍정적인 정서 혹은 부정적인 정서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변화, 그리고 원장과 동료로부터의 안정, 학부모의 신뢰, 교사 자신의 만족감이 있을 경우 긍정적인 정서를 느낄 수 있으나, 영·유아의 지속적인 문제 행동이나 학부모의 불만과 잦은 요구, 원장의 참견 및 동료와의 비교, 그리고 교사로서 자신에 대한 회의감이 들 때 부정적인 정서가 발생하기도 한다. 본론에서는 보육교사가 현장에서 느끼는 정서 노동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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