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들의 태권도 수련효과
2. 체육수업으로서 태권도
3. 청소년의 태권도 참여 활성화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태권도 교육의 기본 이념은 기술 향상은 물론이고, 지속적인 수련을 통하여 튼튼한 신체를 더 강하게 하며 심신 수련 및 인격을 도야함과 동시에 품위 있는 생활을 영위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서는 품새 기술과 겨루기의 숙달로 외부 공격으로부터 자신과 주변인을 보호하는 것이다. 특히 태권도를 통해 바람직한 인간성을 형성하고, 그를 기반으로 인간 완성을 도모하는 것은 태권도 교육의 핵심적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다. 태권도는 그를 수행하지 않고는 결코 얻을 수 없는 독특한 효과가 있는데, 그것이야말로 태권도가 교육의 존립가치로서 사회에 주장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태권도가 갖는 교육적 효과는 태권도가 지니고 있는 특성 및 수련의 가치로서 정리되는 일련의 것들 가운데 현대사회에서 인간이 인간다운 인간으로 살아가기 위한 최소한의 지식과 정보의 유·무형적인 체계들로 다시금 정의 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태권도는 신체적인 효과도 크다. 태권도를 수련함으로서 신경과 근육, 순환계의 기능을 촉진시켜서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켜 각종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태권도 운동은 생리적 측면에서 보았을 때 유소년 수련자, 즉 청소년에게 상당히 효과적인 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태권도는 신체의 일부분만을 활용하는 운동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태권도는 신체의 각 관절, 근육 및 신경계의 대부분을 고루 사용해 균형 있는 신체 조화와 성장발달을 꾀할 수 있는 이상적인 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