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문제행동과 지도 전략
1) 영유아의 문제행동 – ‘ 친구를 무는 행동 ’
2) 긍정적 상호작용 방법 및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1) 나-전달법 사용하기
(2)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제행동은 ‘문제’와 ‘행동’이라는 단어를 조합하면 단어의 사전적 의미로 보았을 때 해결이 어려운 행위 혹은 말썽을 일으키는 행위를 말한다(국립국어원, 2019). 문제행동은 타인과 갈등을 일으키며 원만한 관계가 어렵거나(홍기영, 2003), 정상적인 범위에서 벗어난 행동이 있다(황혜정, 2005). 발달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것으로 영유아시기에 발달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는 문제행동으로 인식될 수 있다(김옥희, 2018).
교사는 영유아의 연령에 적합하지 않는 행동, 남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 언어적인 행동, 표현을 하지 않는 행동, 공격적인 행동, 수업이나 놀이 활동에서 보이는 문제행동 등을 문제행동의 유형으로 볼 수 있다.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요인과 영유아를 둘러싼 인적∙물리적 환경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현정환, 2003).
문제행동의 경우 조기에 발견하고 지도를 실시하였을 때에는 비교적 해결이 쉬운데,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거나 지도가 지연되었을 때는 행동이 고착화되어 미래의 사회적 관계나 학교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Cambell,2007).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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