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
1)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
(1) 아동미술 지도를 위한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2) 자신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통해 강점과 약점별로 함양 전략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은 손에 쥐는 힘이 생기게 되면 미술활동이 시작된다고 말한다. 손에 잡아서 으깨고 문지르고 바르면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활동들은 아동의 신체 중에서도 소 근육발달과 함께 인지발달에도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다. 미술활동이라고 하지만 아동에게는 하나의 놀이과정이 될 수 있다. 이런 활동이 아동에게 즐겁다면 성격형성이나 사회성 발달 등에도 매우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미술활동은 혼자서 하는 활동도 있겠지만 협동화 같은 경우에는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양보하면서 하나의 작품을 완성시키면서 감정을 나눌 수도 있다.
아동은 성장과정에서 일정한 발달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미술활동 역시 일정한 발달단계에 따라 성숙되어 나간다. 그런데 영유아기에 미술 활동이 제공되지 않는다면 아동 발달은 더디게 발달할 수밖에 없다. 로웬펠드는 아동의 성장은 지속적인 변화의 과정이라 하였다(이승춘, 2007). 영유아시기는 대소근육이 원활하게 발달되어야 하며 사고능력이 발달하면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면서 미술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