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적응행동의 개념
(2) 지적장애 아동의 적응행동 특징
(3) 적응행동의 평가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적장애인은 지적 기능과 적응 행동에 제한성을 갖고 있지만, 개별적으로 볼 때 서로 다른 요소를 갖고 있는 거대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지적장애를 가진 아동은 학습에 대한 의지와 호기심을 갖고 있고,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 다양한 양태를 보이며 일상 생활에서 보통의 사람들과 어우러지지 못하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지적장애아에 대한 교육은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본 글에서는 이러한 지적장애 교육을 하는 데 있어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 아동의 적응행동의 특징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방안을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적응행동의 개념
지적장애는 현저히 낮은 평균 이하 지적 기능과 적응 행동 상 제한을 보이는 경우로, 발달기에 분명하게 나타나고 적응 행동도 문제가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