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 학점은행제] 경영학개론 과제 – 목표관리

목차

1. 목표관리
1) 목표관리의 정의
2) 목표관리 시 감독자와 부하가 합의하는 내용
3) 목표관리의 과정
4) 목표를 세울 때의 네 가지 기준
2. 목표관리의 장단점
3. 목표관리의 응용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목표관리
목표관리는 인간은 ① 자신이 어떤 기대를 받는지 알고 싶어하고, ②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싶어하며, ③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알고 싶어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고전적인 조직이 갖는 난점을 해소하려는 의도에서 출발하였다(학이, 2019).

1) 목표관리의 정의
목표관리(MBO, Management by Objectives)는 감독자(상급자, 리더)와 부하직원(하급자, 팀원)이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된 결과를 평가하는 일상적인 의사소통 과정을 말한다(허강성, 2023).

2) 목표관리 시 감독자와 부하가 합의하는 내용
이때 감독자와 부하가 합의하는 내용으로는 ① 특정기간 동안 부하직원이 달성해야 할 목표(허강성, 2023), ② 목표가 성취되어가는 과정에 대한 계획(허강성, 2023), ③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평가할 때 판단할 성과표준(허강성, 2023), ④ 성과를 평가하는 절차(허강성, 2023)를 들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