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전기자동차의 약진
2. 경쟁의 개념: 전기자동차를 배경으로 한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과 IT 기업들의 경쟁
3. 경쟁우위 분석: 경쟁자, 경쟁자의 목표, 경쟁자의 전략, 경쟁자의 강약점을 파악하여 경쟁자의 미래행동을 예측
1) 경쟁자파악
2) 경쟁자의 목표 파악
3) 경쟁자의 전략 파악
4) 경쟁자의 강약점 파악
5) 경쟁자의 미래행동 예측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전기자동차의 약진
최근 테슬라, 현대차그룹 등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전기자동차를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다. 2022년, 완성차 판매량 성장률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전기자동차(BEV)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여 전년 대비 68% 성장한 802만대를 기록하며 완성차 전체 판매량의 9.9%를 차지했다(글로벌오토뉴스, 2023). 미국 의회는 지난해 8월, 전기자동차 구매에 최대 7500달러(약 989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를 통과시키기도 했으며(이본영, 2023), 미국 정부는 2032년에는 전기자동차 신차 판매 비중을 2022년의 10배 이상으로 늘리는 계획을 추진중이기도 한 상황이다(이본영, 2023).
<중 략>
특히 요즘 국가 차원에서의 제도가 뒷받침되는 전기자동차 전환기와 맞물려 자율주행자동차 또한 주목받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을 바탕으로 기존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과 IT기업은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자동차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쫓고 있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차를 가능하게 한 초연결을 바탕으로 기업들이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인포테인먼트 전략을 꾀하면서(Niranjan Manohar, 2020; 정희윤, 2020), 자동차가 콘텐츠 소비 플랫폼화 되고도 있다(Y, Lee., H, Yoo., Y, Pan., 2017; 정희윤, 2020). 이로 인해 정보기술에 우위를 지닌 기존 IT 기업들이 출시하는 전기자동차가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출시하는 전기자동차를 대체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보여진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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