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감정노동 강도가 높은 직종
2. 감정노동에 의한 부작용과 보상
3. 문제에 대한 해결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감정노동은 자신이 실제로 느낀 감정과 상관없이 맡은 일을 수행해야 하는 노동을 말하며, 이 직종에 몸담은 사람을 감정노동 종사자라 합니다. 서비스 직종과 같은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직업 종사자들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인의 감정을 철저하게 숨기며 항상 밝은 행동과 표정으로 고객을 상대해야 하고, 고객이 화를 내고 소리를 치는 상황에도 같은 태도가 요구됩니다. 감정노동은 가벼운 업무 스트레스를 넘어서 노동자 개인을 극한으로 몰기도 하며,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큰 문제가 됩니다. 본 과제를 통해 심각한 사회문제가 나타나는 감정노동 현장에 대해 관찰하여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