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츠시타 기업
2. 경영 철학
3. 글로벌 경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글로벌 경영이란 기업 활동이 전 세계로 확대되는 것을 의미한다. 제품과 서비스 생산, 판매, 구매, 연구개발, 인사관리 등 경영활동이 한 나라 내에서 국한되지 않고 국경을 초월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생산과 판매의 거점을 세계 무대로 이동시켜서 수익원을 분산시키며 경영활동의 모든 측면에서 국제적인 분업을 꾀하는 경영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세계적인 시각에서 우수한 인재를 모으고 값싼 원자재를 조달하며 원가가 절감되는 곳에서 생산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팅 전개를 골자로 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마쓰시타 기업의 사례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영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마츠시타 기업
마쓰시타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글로벌 기업 중 하나이다. 창업자인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1918년 오사카에서 단돈 100엔으로 회사를 설립한 것으로 유명하다. 소켓을 두 개 끼울 수 있는 전구를 개발하기 시작한 마쓰시타는 점점 상장하여 텔레비전, 라디오 등을 생산하며 일본 시장에 파급력을 가지게 되었다. 마쓰시타는 일본 내수시장이 포화되자 1960년대부터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을 개척하는 데 앞장섰다. 해외에서는 인지도가 없었던 마쓰시타는 미국 백화점에 브랜드로서 OEM 방식으로 수출하기 시작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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