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츠시타 기업의 사례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영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츠시타 기업
2. 경영 철학
3. 글로벌 경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글로벌 경영이란 기업 활동이 전 세계로 확대되는 것을 의미한다. 제품과 서비스 생산, 판매, 구매, 연구개발, 인사관리 등 경영활동이 한 나라 내에서 국한되지 않고 국경을 초월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생산과 판매의 거점을 세계 무대로 이동시켜서 수익원을 분산시키며 경영활동의 모든 측면에서 국제적인 분업을 꾀하는 경영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세계적인 시각에서 우수한 인재를 모으고 값싼 원자재를 조달하며 원가가 절감되는 곳에서 생산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팅 전개를 골자로 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마쓰시타 기업의 사례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영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마츠시타 기업
마쓰시타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글로벌 기업 중 하나이다. 창업자인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1918년 오사카에서 단돈 100엔으로 회사를 설립한 것으로 유명하다. 소켓을 두 개 끼울 수 있는 전구를 개발하기 시작한 마쓰시타는 점점 상장하여 텔레비전, 라디오 등을 생산하며 일본 시장에 파급력을 가지게 되었다. 마쓰시타는 일본 내수시장이 포화되자 1960년대부터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을 개척하는 데 앞장섰다. 해외에서는 인지도가 없었던 마쓰시타는 미국 백화점에 브랜드로서 OEM 방식으로 수출하기 시작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