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객관계관리 CRM
1) 정의
2) 경영정보시스템과 CRM의 의의
2. CRM 국내기업 활용사례
1) 현대백화점
2) LG실트론
3) 신세계백화점
Ⅲ. 결론
본문내용
기업이 갖춰야 할 경쟁우선순위는 현재, 미래에 있어 내외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기업이 갖춰야 할 경쟁력으로 일반적으로 원가, 품질, 유연성, 시간의 네 범주로 나눠진다. 이러한 경쟁우선순위의 설정절차는 기업의 장기적 목표 및 시장의 요구를 파악하고 각 기능분야가 추구해야 할 역량으로 변환한 후 세분 시장에서의 경쟁우위 확보를 진행한다.
이러한 경쟁우선순위의 선정이유로는 네가지가 있는데 원가와 품질, 시간과 유연성을 들 수 있다. 원가는 저원가 생산을 의미하고 품질은 고성능 설계와 일관된 품질, 시간으로는 빠른 인도시간과 적시인도, 개발속도를 들 수 있으며 유연성으로는 고객화와 수량 유연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경쟁우선순위를 앞당기게 해주는 시스템이 있다면 바로 경영정보시스템 중 하나인 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인 CRM으로 지속적인 성장 유지를 위해 가치있는 고객으 파악함으로 획득하고 유지하는 일련의 활동이고, 마케팅 및 판매, 서비스 등이 포함되며 전산시스템의 변화가 아닌 경영전략과 조직프로세스, 고객접점의 채널상의 모든 변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CRM의 정의를 설명하고 국내 기업에 있어 활용한 사례에 대해 자세히 분석해 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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