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관리(CRM)의 정의와 국내 기업의 활용 사례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객관계관리 CRM
1) 정의
2) 경영정보시스템과 CRM의 의의

2. CRM 국내기업 활용사례
1) 현대백화점
2) LG실트론
3) 신세계백화점

Ⅲ. 결론

본문내용

기업이 갖춰야 할 경쟁우선순위는 현재, 미래에 있어 내외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기업이 갖춰야 할 경쟁력으로 일반적으로 원가, 품질, 유연성, 시간의 네 범주로 나눠진다. 이러한 경쟁우선순위의 설정절차는 기업의 장기적 목표 및 시장의 요구를 파악하고 각 기능분야가 추구해야 할 역량으로 변환한 후 세분 시장에서의 경쟁우위 확보를 진행한다.
이러한 경쟁우선순위의 선정이유로는 네가지가 있는데 원가와 품질, 시간과 유연성을 들 수 있다. 원가는 저원가 생산을 의미하고 품질은 고성능 설계와 일관된 품질, 시간으로는 빠른 인도시간과 적시인도, 개발속도를 들 수 있으며 유연성으로는 고객화와 수량 유연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경쟁우선순위를 앞당기게 해주는 시스템이 있다면 바로 경영정보시스템 중 하나인 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인 CRM으로 지속적인 성장 유지를 위해 가치있는 고객으 파악함으로 획득하고 유지하는 일련의 활동이고, 마케팅 및 판매, 서비스 등이 포함되며 전산시스템의 변화가 아닌 경영전략과 조직프로세스, 고객접점의 채널상의 모든 변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CRM의 정의를 설명하고 국내 기업에 있어 활용한 사례에 대해 자세히 분석해 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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