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은 사회복지 분야에 위기이자 기회일 수 있다 여기에 대해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의견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4차 산업시대의 개념
1) 가상성과 물리성의 결합
2) 플랫폼
3) 인공지능

3. 4차 산업과 사회복지의 연계 사례
1) 가상성과 물리성의 결합 – 스마트 홈(Smart Home)
2) 플랫폼 – 복지로
3) 인공지능 – 스마트 도시(Smart City)

4.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서비스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이전 및 서비스촉진에 관한 법률』제2조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이용하여 사회서비스의 개발·생산 및 판매를 하거나 그 과정의 관련 사회복지서비스를 시키는 것”으로 정의되어 있으며, 가장 큰 목적은 프로세스 및 사회서비스개발에 적용 가능한 사회복지서비스가 개발되어 시장에 사회서비스로 출시되어 경제적 성과를 제고하는데 있다. 사회복지서비스는 대학, 연구소,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개발되지만 실질적인 사회서비스의 서비스는 대부분이 사회복지서비스기관에서 추진되기 때문에 개발된 사회복지서비스의 경제적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서비스기관의 사회복지서비스 활동에 특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사회복지서비스기관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서비스기관의 사회복지서비스 추진역량 등의 성과 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제고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4차 산업은 사회복지 분야에 대해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의견을 제시해 보겠다.

Ⅱ. 본론

1. 4차 산업시대의 개념

클라우스 슈밥(Schwab, Klaus)은 그의 저서 『4차산업혁명시대의 도래(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에서 인류의 역사에는 모두 세 차례의 산업혁명이 있었다. 1784년 영국에서 시작된 증기기관과 기계화로 대표되는 1차 산업혁명, 1870년 전기를 이용한 대량 생산이 본격화된 2차산업혁명, 그리고 1967년 컴퓨터 정보화 및 자동화 생산 시스템이 주도한 3차산업혁명이 그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