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과학적으로 인식하는 방법 중 비교적 사고 혹은 역사적 사고의 방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적 사고란
2. 역사적 사고의 방법에 대한 사례
3.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역사의 본질을 보는 관점에 따라 역사적 사고력을 다르게 정의 내릴 수 있다. 역사를 과학과 같이 보는 관점에서는 역사적 사고도 법칙적인 사고로 본다. 한편, 역사적 사고를 상상적 사고로 보는 입장에서는 상상력을 발휘하여 과거 인간의 내면을 이해하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상상, 추체험, 감정이입을 역사적 사고의 본질로 규정한다. 이러한 과학적 사고와 상상적 사고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판단능력을 역사적 사고의 본질로 보는 관점도 있다. 역사적 사고의 본질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바탕으로 사고의 개념을 역사교육과 연결해보면, 역사적 사고력이란 “역사 지식을 이용하여 역사 문제에 관해 가설을 산출하거나 해결 방안을 모색하면서 역사이해에 도달하려는 의도적이고 복합적인 정신활동을 수행하는 인지적 조작능력”으로 정의내릴 수 있다. 역사적 사고는“역사가의 사고 과정”이기도 하므로 학생들이 역사가가 하는 사고 과정을 수행하여 “역사가처럼 사고하는 능력”을 신장시켜야 함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를 과학적으로 인식하는 방법 중 비교적 사고 혹은 역사적 사고의 방법으로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