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영유아 중 발달장애, 인지 및 의사소통장애, 정서행동장애의 한 유형을 선택하고 이와 관련한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통합교육의 필요성
2. 정서 행동장애를 가진 영유아의 특성
3. 통합보육 교수전략에 의한 정서행동장애의 교육계획안
4. 교육계획안의 장·단점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감정조절 문제 : 정서 행동장애를 가진 영유아들은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어려워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격렬한 감정표현이나 감정 폭발을 보일 수 있다.

2) 공격적 행동: 영유아기에 이러한 행동은 신체적 공격이나 타인에 대한 언어적 공격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거나 불쾌한 감정을 느끼는 경우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지 못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게 된다.

3) 관계 형성 문제: 정서 행동장애를 가진 영유아들은 직접적인 대화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이 어려워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어렵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 힘들다.

4) 주의력 부족: 정서 행동장애를 가진 영유아들은 주의력 부족 문제가 있어,주의를 집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며, 새로운 정보나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이 어렵다.

5) 불안: 정서 행동장애를 가진 영유아들은 불안과 같은 감정적 문제를 경험하게 되는데,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불안이 높아질 수 있으며, 불안이 심화될 경우 잠을 잘 못 잘 수도 있다.

6) 자폐증 스펙트럼장애: 정서 행동장애는 자폐증 스펙트럼장애(ASD)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이들은 대화나 상호작용에 대한 어려움, 루틴적이거나 반복적인 행동, 감정적 균형이 깨지기 쉬워 행동 문제가 발생하는 등의 특징이 나타나기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