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실습 A+케이스, T-SDH 뇌조직 관류의 위험성, 감염위험성

목차

1. 서론
1) 문헌 고찰

2. 본론
1) 사례 연구 – 일반적 특성
2) 간호과정

본문내용

1. 문헌고찰
1) 정의 및 병태생리
: 급성 경막하 출혈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이라는 막의 안쪽에서 뇌 표면의 혈관이나 뇌와 경막 사이를 이어주는 혈관이 외상에 의해 파열되어 다량의 급성 출혈이 발생하여 뇌와 경막 사이의 경막하 공간에 피가 고여 뇌를 압박하는 상태로서, 흔히 뇌 실질의 좌상과 파열, 뇌내출혈을 동반한다.

2) 원인
: 노인의 경우 낙상에 의하여 주로 발생하며 젊은이들에서는 교통사고와 폭행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 영유아에서는 아동학대에 의한 폭행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머리에 대한 직접적인 충격과 함께 가속력에 의하여 회전운동량이 발생하는 경우, 뇌와 경막 사이를 이어주는 연결 혈관이 파열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심혈관계 질환이나 뇌혈관 질환 때문에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 발생 빈도가 높고, 장기간 다량의 음주를 하는 경우 위험도가 증가한다.

3) 임상증상
: 대상자나 구조자 또는 목격자를 통해 먼저 낙상이나 사고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고 발생 장소와 특성, 사고 시 대상자의 의식 유무, 의식수준의 변화, 눈 손상 유무, 약물 또는 알코올 섭취 유무, 사고 전후에 경련 유무 등을 신속하게 사정한다. 그 외에 눈 손상이나 질병 유무를 사정하고, 약이나 음식, 특히 조영제 알러지 유무를 파악한다.
(1) 기도와 호흡양상
: 외상성뇌손상을 사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기도가 유지되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호흡의 양과 질을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사정한다. GCS 8점 이하인 경우 기도 내 삽관을 고려한다. 적절한 산소공급은 두 개내압 관리에 중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