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평가 방법을 비교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직무란
2. 직무평가란
1) 서열법
2) 비교법
3) 분류법
4) 요소비교법
5) 점수법

Ⅲ. 결론

IV. 출처

본문내용

I. 서론
현대 사회는 고도의 지식기반 사회이다.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추출한 고유의 기술이나 전략 등이 매우 중요한 사회이다. 경쟁 역시 치열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서 조직이 역량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경쟁에서 밀릴 수 밖에 없게 된다. 조직에서는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 중 하나는 조직에서 있는 다양한 직무를 바탕으로 평가를 시행하고, 이를 토대로 조직이 어떠한 부분에 더 초점을 맞춰서 개선해야하는지나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하는지 등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직무의 개념에 대해서 먼저 조사해보고, 직무평가의 방법 중 서열법과 비교법, 분류법, 요소비교법, 점수법에 대해서 각각 자세하게 살펴보았다.

II. 본론
1. 직무란
직무는 조직이 요구하는 기능 수행에 필요한 업무활동으로 구성되며 동일하거나 비슷한 특성을 보이는 업무활동들이 하나의 단위로 분류되는 업무활동의 그룹으로 정의할 수 있다. 직무는 여러 가지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사무직에 속하는 재무나 총무, 구매, 인사 등으로 구분이 가능하며 기술직이나 연구직에 속하는 연구개발, 생산관리 등으로도 분류할 수 있다. 직무는 전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사항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마케팅과 같이 동일한 직무라고 할지라도 각 기업이 지향하는 바나 사업 영역, 업종, 국가 등에 따라서 담당하는 업무가 달라질 수 있게 된다. 또한 시대와 기술의 변화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직무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로 인해서 기업 내에서 특정한 직무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그 업무를 담당한 담당자가 아닌 이상 쉽게 알 수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직무는 일반적으로 경영지원과 영업 및 마케팅, 생산과 연구개발 등 네 가지 직군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각각의 직군들은 세부 직문으로 구분된다. 경영지원에는 인사나 기획, 회계, 총무, 교육, 자금, 홍보, 구매 등이 포함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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