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2.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는 아동기 그리고 청소년기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자아정체감’이 형성이 되는 중요한 기관이다. 학교교육은 학생의 잠재력 그리고 지적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며, 자아실현을 성취하여서 지식이나 인격을 겸비한 사회의 인적자원으로서 성장을 시키기 위한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는 학생들이 더욱 창의적이며 자율적이고 인간성이 풍부한, 그리고 조화로운 발달을 통하여 전인적으로 육성이 될 수 있게 지식과 기술은 물론이거니와 포괄적이며 통합적인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은 학생들의 자질 혹은 적성과는 관계가 없이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교육 위주의 교과과정과 처벌 위주의 생활지도와 제도로 시행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학교생활에 부적응, 자퇴, 가출, 약물남용, 학교폭력행동, 우울증, 학생범죄, 등교거부, 자살, 학습부진, 등교거부 등 다양한 문제현상이 야기가 되고 있다. 그동안 정부나 교육계는 이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교도교사제, 진로지도교사제, 그리고 학교상담실 운영 등 여러 가지 대안들을 모색하여왔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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