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설득이란
2. 내가 상대방을 설득하던가, 자신의 의견을 관철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방법
1) 라벨링(Labelling) 전략
2) 호의 인지
3) 의미부여
4) 정성
5) 일관성으로 대응
6) 부정을 긍정으로
3.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자기 PR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말을 잘하는 사람’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시대이다. 의사소통은 홀로 수행할 수 없는 것이기에 말을 잘한다는 것은 단순히 자기 의견을 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듣는 사람을 고려한 상호작용적 말하기를 해야 함을 의미한다. 설득 의사소통은 화자, 청자, 텍스트라는 세 구성 요소 간의 특정한 작용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설득 의사소통이란 ‘특정한 설득 의도를 가진 화자가, 언어를 포함하는 기호로 텍스트를 구성하여 청자들에게 일정한 변화를 유발하는 것’이다. 따라서 여러 가지 담화의 유형 중 ‘설득’ 담화는 화자가 텍스트를 구성하고 말을 함에 있어, 청자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내가 상대방을 설득하던가, 자신의 의견을 관철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제시해 보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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