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형석의 <위험한 심리학>, 조금은 독특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을 대하는 방법

목차

1. 책 및 지은이 소개
2. 독후감
가.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
나. 첫인상과 대화
다. 관심이 필요한 사람들
라. 타인에게 관심 없는 사람들
마.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사람들

본문내용

1. 책 및 지은이 소개
◦지은이 송형석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

◦송형석
-정신과 의사
-현재 정신건강의학과 병원 ‘마음과 마음’ 대표 원장
-고려대학교 및 동 대학원 졸업, 동 대학병원 정신과 수료
-청소년 및 수면 전공 박사 학위 취득

2. 독후감

가.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

사회생활을 하면서 우리는 별별 사람과 부딪치게 마련이다. 그런데 내가 처음으로 마주하는 사람의 경우 그 사람을 빨리 간파한다면 그와의 대화나 협업은 훨씬 용이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상대방이 눈치 채지 않도록 그를 알 때까지 무의식중에 탐색을 하게 된다.

그런데 그러한 탐색은 그저 나만의 방법이기 때문에 상당한 오류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을 잘 못 읽어서 낭패를 당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한다. 상대방을 보다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위험한 심리학’은 바로 그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저자는 정신과 의사이다. 그러니 수많은 환자들과 상담을 하면서 환자들의 심리 상태나 정신 상태를 살폈을 것이고 그 나름의 노하우가 쌓여 내공이 생겼을 것이다. 그것을 이 책에 풀어놓은 것이다.

따라서 책의 내용은 매우 실전적이다. 먼저 심리를 읽는 기술을 습득을 위해 사람을 간파하는 단서를 찾아내는 능력을 기르고, 심리 읽기에 필요한 몇 가지 심리학적 기제를 익히도록 제안한다. 그런 만큼 사례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

세상일에 관심이 많은 사람, 다른 사람에게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는 사람, 자신을 자꾸 숨기려 드는 사람 등 우리가 감당하기 버거운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한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