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연구주제
2. 주제 선정이유
3. 가설
4. 연구설계
5. 자료수집
6. 자료분석
7. 가설 검증
8. 결론 도출
9. 이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배우게 된 점
본문내용
1. 연구 주제: MBTI에 따른 학업 성취도
2. 주제 선정이유
최근 MBTI가 인기를 끌고 있다. MBTI에 따른 성격유형을 분석하고 식당이나 카페에서도 MBTI를 활용해 개개인에게 맞는 메뉴를 추천하거나 MBTI 궁합을 통해 연애운 등을 시험해보기도 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심지어는 MBTI에 따른 학업 방식의 차이가 있다는 주장도 있었다. 그러나 과연 사람의 성격유형에 따라 학업 성취도에 차이가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었기 때문에,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3. 가설: MBTI 유형에 따라 학업 성취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중략>
6. 자료 분석
성격유형 검사 (MBTI)를 실시해본 경험이 있는 12명의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질문지법으로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다음 그래프는 표[1]의 내신 등급의 수치를 상·중·하 세 단계로 구분하여 나타낸 것이다. 내신 등급의 기준은 평균 수치의 소수 자리의 정수 자리까지만을 기준으로 하며 1~2등급은 ‘상’, 3~5등급은 ‘중’, 6~9등급을 ‘하’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표1], [그래프1]의 자료를 토대로 MBTI와 학업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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