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와 학업성취도에 대해 실제로 설문조사를 하고 다양한 그래프를 이용해 결과를 도출한 내용

목차

1. 연구주제
2. 주제 선정이유
3. 가설
4. 연구설계
5. 자료수집
6. 자료분석
7. 가설 검증
8. 결론 도출
9. 이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배우게 된 점

본문내용

1. 연구 주제: MBTI에 따른 학업 성취도

2. 주제 선정이유
최근 MBTI가 인기를 끌고 있다. MBTI에 따른 성격유형을 분석하고 식당이나 카페에서도 MBTI를 활용해 개개인에게 맞는 메뉴를 추천하거나 MBTI 궁합을 통해 연애운 등을 시험해보기도 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심지어는 MBTI에 따른 학업 방식의 차이가 있다는 주장도 있었다. 그러나 과연 사람의 성격유형에 따라 학업 성취도에 차이가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었기 때문에,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3. 가설: MBTI 유형에 따라 학업 성취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중략>

6. 자료 분석
성격유형 검사 (MBTI)를 실시해본 경험이 있는 12명의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질문지법으로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다음 그래프는 표[1]의 내신 등급의 수치를 상·중·하 세 단계로 구분하여 나타낸 것이다. 내신 등급의 기준은 평균 수치의 소수 자리의 정수 자리까지만을 기준으로 하며 1~2등급은 ‘상’, 3~5등급은 ‘중’, 6~9등급을 ‘하’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표1], [그래프1]의 자료를 토대로 MBTI와 학업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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