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적장애아동의 이해
1) 정서적 특성
2) 행동적 특성
3) 말·언어 특성
4) 신체건강 특성
2. 지적장애아의 포괄적인 예방과 지원방안
1) 장애아동 직업재활시설 확충
2) 장애아동 가족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
3) 장애아동과 가족들 대상으로 지역과 함께하는 복지지원
3.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최근 특수교육의 이슈와 과제는 실질적인 사회통합에 따른 특수교육대상자의 삶의 질 향상에 주된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실질적인 사회통합은 일차적으로 가족 및 개인의 심리적 적응에 기초하여 이후 사회적 적응, 경제적ㆍ직업적 안정이 충족되어야 삶의 질 향상으로 귀결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 여부를 결정짓는 지적장애아동 가족의 심리적 적응은 특수교육 분야가 결과를 중요시하는 질적 변화를 산출하는데 핵심 요소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가족의 심리적 적응은 특수교육의 실천구도에 있어 뚜렷한 결과 없이 매우 소홀히 취급되어 왔으며, 현재의 시점에서 역시 일시적으로 제공되는 사회서비스의 수준에서 논의되고 있다. 기존의 특수교육진흥법을 상기해 볼 경우 가족지원이 법적으로 명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명확한 사실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