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정보 차이 활동
(1) 초급
(2) 중급
2) 추론 차이 활동
(1) 초급
(2) 중급
3) 의견 차이 활동
(1) 초급
(2) 중급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 교육에서 말하기는 흔히 말하는 해당 언어를 유창하게 하느냐의 중요한 요소이다. 단순히 말하기는 소리로서만 전달하는 것이 아닌 생각, 감정, 정보를 모두 담아 소리로 표현하기 때문에 한국어를 배울 때 중요하게 배워야 하는 분야이다.
말하기의 목적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인데, 의사소통 또한 나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과의 양방 소통을 통해서 서로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아래에서는 말하기 연습을 하기 위해서 도움이 되는 ‘말하기 활동지’를 정보 차이 활동, 추론 차이 활동, 의견 차이 활동 각각의 초급, 중급 단계별로 작성해 보았다.
2. 본론
1) 정보 차이 활동
(1) 초급
각자 받은 활동지를 보고 물건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짝과 이야기 해보세요. 나와 짝은 서로 다른 정보가 있는 카드를 가지고 있어요. 질문을 하여 자신의 카드 속 빈 칸을 채워보세요.
[카드 A] 이름 :
가방
의자 위
호루라기
시계
침대 옆
리코더
책상 아래
책
[카드 B] 이름 :
가방
호루라기
책상 위
시계
리코더
책
침대 옆
<활동 예시>
A: 호루라기는 어디에 있나요?
B: 책상 위에 있어요.
B: 가방은 어디에 있어요?
A: 의자 위에 있어요.
A: 책은 어디 있나요?
B: 침대 옆에 있어요
B: 시계는 어디에 있나요?
A: 시계도 침대 옆에 있어요.
A: 볼펜은 어디에 있나요?
B: 책상 위에 있어요.
B: 리코더는 어디에 있나요?
A: 책상 아래 있어요.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