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지적장애
1)정의
2.아동지적장애
1)정의
3.독서치료
1)용어
2)목적과 가치
4.미술치료
1)개념
2)방법과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인간은 아동기, 청소년기를 거쳐서 성장하는 과정에서 외부세계로부터 자극을 받아들이고 탐색하는 과정 등을 통해서 감각을 느끼고 지각하며 인지와 정서 그리고 사고 능력을 발달시킨다. 그러나 생의 초기단계에서 뇌손상 또는 뇌의 발달 지연 등을 경험하는 아동은 정상발달단계를 거치지 못하고 정신장애를 경험하는데, 이러한 장애를 신경발달장애라고 말한다.
신경발달장애의 하나는 지적장애는 과거의 정신지체로 알려진 장애로 지적 기능인 문제해결과 계획 그리고 추상적 사고와 학습기능, 적응행동에 해당하는 개념적, 사회적, 실행기술 등에 심각한 제한이 있는 장애를 의미하고 전반적으로 정신적인 기능에 결합이 있는 특징을 가진다.
Ⅱ. 본론
1.지적장애
1)정의
지적장애는 발달장애의 한 유형인데 선천적, 후천적 기능에 있어서 결합이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