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행동주의 학습이론인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인지 학습이론’에서 강화는 각각 다른 의미를 지닌다.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조건형성은 무조건자극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무조건자극을 강화물로 본다. 무조건 자극과 중성자극을 반복적으로 결합시켜 조건 형성이 되었을 때 중성자극이 조건자극이 되고 무조건반응이 조건반응으로 일어나게 된다.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반복적인 학습으로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으로 외현적 반응과 강화물이 유관하지 않아 강화가 없이도 학습될 수 수
있다. 즉 자극과 자극의 연합으로 인해 행동이 조건화된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어떤 행동을 한 후 그 결과에 관심을 가진다. 어떤 행동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진다면 그 행동의 강도와 빈도는 증가하고 재현하기 쉬우며, 반대의 경우에는 그 행동을 재연하기 어렵다는 것을 강조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