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정서적 문제행동에 대처하는 바람직한 부모 역할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정서적 문제행동
2. 아동의 정서적 문제행동의 원인
3. 아동의 정서적 문제행동에 대처하는 바람직한 부모 역할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국내에서는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학생 정신건강 선별검사’와 같은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정서행동문제에 대한 유병률 조사가 확대 실시되고 있고 또한 치료적 서비스를 위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취학 전 아동에 대해서는 현황 파악조차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최근 비행이나 반사회적 행동과 같은 정서행동문제를 보이는 연령이 점점 낮아지는 사회적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많은 연구자는 만 6세 이하 아동의 정서행동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이에 대한 조기선별과 조기개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정서행동문제는 아동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할 때 나타날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수용되지 못하는 행동을 통해 환경에 반응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의 정서적 문제행동에 대처하는 바람직한 부모 역할을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아동의 정서적 문제행동
취학 전 아동기는 인간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중요한 시기이지만, 주도성과 자아개념이 발달하고 탐색활동이 증가하는 발달적 특성상 다른 시기에 비해 정서행동문제를 많이 보일 수 있다. 일반아동도 사회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수용되지 않는 역기능을 특정 시기에 어느 정도 나타낼 수 있으나, 정서행동문제를 가진 아동은 그 정도가 현저하게 심하고 빈번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