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산업을 지정하여 산업구조 분석을 실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변화
2. 물류산업의 시장구조 현황
3. 물류산업의 기본 구조
4. 산업구조와 물류정책
5. 물류산업의 노동시장 구조
6.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물류구조의 재편
7.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물류산업은 주로 업종과 기능으로 구분하는 경우가 많다. 업종은 화물운송업, 물류시설운영업, 물류서비스업으로 크게 세 가지 부문으로 구분하고 있다. 여기서 화물운송업은 육상(도로 및 철도), 항공, 해운 등의 운송부문을 의미하고, 물류시설운영업은 물류터미널, 물류창고 등의 물류시설 운영과 관련이 있으며, 물류서비스업은 화물운송 및 물류시설과 연관된 서비스로 구분된다. 이러한 분류체계를 이용하여 각종 통계자료를 생성하는 경우가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으며, 종합물류기업인증제도 또한 동일한 분류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물류기능별 분류체계는 수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 등으로 구분하며, 국가물류비 또는 기업물류비 산정에 많이 활용하고 있다. 분류체계에 따라 물류산업을 나타내는 수치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기본체계는 궁극적으로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특정 산업을 지정하여 산업구조 분석해 보겠다.

Ⅱ. 본론
1.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변화
Clark(1940)는 전체 산업을 1차, 2차, 3차 산업으로 구분하였다. 제1차 산업은 자원을 채취하는 활동으로 농업, 목축업, 수산업, 임업, 수렵업 등을 포함한다. 제2차 산업은 채취한 자원을 제조 또는 가공하는 활동으로 광업, 제조업, 건설업, 전기·수도업, 가스업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제1·2차 산업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경제활동을 제3차 산업으로 분류하였다. 1차 산업의 경우 1956년 GDP의 약 46.7%를 차지하였으며, 1965년 까지는 40%를 기준으로 등락을 거듭하였다. 하지만 1967년 이후 30%이하로 비중이 떨어지기 시작했으며, 줄곧 비중이 줄어들어 1978년에는 19.8%를 기록하였으며, 1987년 이후부터는 줄곧 한자리대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2005년 이후부터는 2%대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