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공정성에 대해 설명하고, 세 개념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직무만족
2. 직무몰입
3. 조직공정성
4. 직무만족, 직무몰입, 조직공정성 관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직무 태도는 조직구성원이 자기 직무에 관해 가진 감정적인 반응 성향과 인지적인 반응 성향, 특정한 방향의 행위 성향이라 할 수 있다. 직무에 대한 감정적인 반응은 만족 정도와 인지적인 평가가 반영되는 직무몰입도, 조직몰입 등이 포함된다. 직무몰입, 조직몰입, 직무만족은 직무 태도에서 세 가지 요인과 맥을 함께 한다. 조직구성원이 조직 활동에 만족을 경험하고 조직에 대한 일체감의 정도가 강하고 다른 직장으로 옮기고자 하는 생각이 없으면 그 조직구성원의 직무 태도는 긍정적인 것으로 이는 조직의 긍정적 산출을 위한 행동과 연결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조직구성원의 직무 태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관한 규명은 조직 생산성과 효과성의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직무 태도는 직무환경이 개인에게 지각된 뒤 조직구성원이 직무에 대해서 어떠한 태도를 보이는가로 조직의 원활한 운영목표의 달성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조직구성원의 직무 태도는 개인의 가치나 목표가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써 그 결과적인 행동을 결정하는 어느 정도의 연속성을 가지는 성향을 의미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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