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케이스 스터디 A+자료입니다. (간호진단 5개, 간호과정2개)

목차

Ⅰ.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2. 원인 및 위험소인
3. 병태 생리
4. 증상 및 징후
5. 진단 방법
6. 치료
7. 간호

Ⅱ.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의학적 치료 및 간호중재 내용
3. 간호과정 적용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폐암이란 폐에 비정상적인 암세포가 무절제하게 증식하여 종괴(덩어리)를 형성하고 인체에 해를 미치는 것을 말한다. 폐암은 폐에 국한되어 발견되기도 한다. 하지만 폐암은 진행되면 반대쪽 폐뿐만 아니라 임파선이나 혈액을 통하여 뼈, 간, 부신, 신장, 뇌, 척수 등 온몸으로 전이될 수 있다.

2. 원인 및 위험소인
폐암은 만성적 자극 또는 염증 유발물질의 흡입에 반복 노출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주요 위험요인은 흡연으로, 폐암 사망의 85%가 흡연에 기인한다. 폐암의 위험은 흡연기간(년), 1일 흡연량, 흡입의 깊이, 타르와 니코틴 함량에 의해 결정되며, 흡연에 대한 직접적인 노출과 관련이 있다. 파이프나 시가와 같이 필터가 없는 담배의 흡연은 위험을 가중시킨다. 폐암 빈도는 금연 시 감소하며, 특히 중년 이전에 금연하면 담배에 의한 폐암발생 위험이 90% 이상 감소한다. 특히 자동차, 식당, 사무실과 같이 폐쇄된 환경의 간접흡연도 폐암의 유발인자로 추정하고 있다.
폐암의 다른 위험요소로는 석면, 베릴륨, 크로뮴, 석탄추출물, 코발트, 산화철, 머스터드 가스, 석유추출물, 방사선, 타르, 니켈, 우라늄 등에 대한 만성적 노출이 있다. 벤조피렌과 탄화수소를 포함한 대기 중 또는 산업장의 오염이 폐암 발생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세포분열의 조절에 관여하는 비타민 A섭취 부족이 폐암 발생과 상관이 있다는 보고가 있으나 아직까지 예방, 치료효과에 대한 근거는 없다.
유전적 소인도 암의 유발요인이다. 폐암 대상자의 가족에서 폐암이 발생할 비교위험도는 1.3~5.3배 정도로 유전적 소인이 관련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 COPD와 결핵 같은 호흡기질환도 폐암 발생의 위험성이 있다.

3. 병태 생리
모든 원발성 폐암의 90% 이상이 기관지 상피조직에서 발생하며, 조직학적 분루에 따라 소세포암(small cell lung cancer, SCLC), 상피세포암, 선암, 대세포암으로 분류한다. 마지막 3가지 평태를 비소세포암(nons-mall cell lung cancer, NSCLC)이라고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