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Ⅱ.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2. 원인 및 위험소인
3. 병태 생리
4. 증상 및 징후
5. 진단 방법
6. 치료
7. 간호
Ⅲ. 응급실 사례연구
1. 내원 동기
2. 환자 사정
3. 응급실 진단명
4. 치료 및 처치
5. 환자 경과
6. 증상 및 치료내용 분석
7. 간호과정 적용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질병의 정의
: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미생물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염증이다.
COPD에서 흔히 발생하는 합병증으로 생기는 중증의 호흡기 감염증이다.
2. 원인 및 위험 소인
: 폐렴의 원인으로는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이 있다. 드물게는 화학 물질이나 구토물 같은 물질을 흡입함으로써 폐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요즘은 효과적인 항생제 덕분에 폐렴의 많은 경우가 완치가 되고 있다. 하지만 폐렴 원인균의 항생제 내성도 점차 더 강해지고 있어 폐렴은 옛날보다 더 치료하기 어려워졌다.
3. 병태 생리
: 폐의 분절 또는 폐엽에서 경화가 발생하는 대엽성 폐렴이나 기관지 주위에 널리 반점이 퍼지는 기관지 폐렴으로 진행될 수 있다. 염증은 간질강과 폐포, 세기관지에서 발생한다.(병원체가 기도점막을 침입하고 폐포에서 번식하면서 시작된다.) 액체가 폐포를 채우면 세균은 식균작용을 피할 수 있으며, 세균을 쉽게 다른 폐포로 이동하게 만들어 감염을 확산시킨다. (병원체가 혈관으로 들어가면 패혈증이 되고, 감염이 흉막강으로 확장되면 농흉이 발생한다.) 염증성 섬유소와 부종은 폐를 경직시켜 폐 신장성과 폐활량을 감소시킨다. 표면활성제의 생산 감소로 폐 신장성이 더욱 감소하여 무기폐에 이르게 된다. 폐의 환기부족으로 저산소혈증이 유발되며, 저산소혈증과 대사요구의 증가로 빈맥과 빈호흡, 울혈성심부전증, 쇼크, 부정맥 등이 나타난다.
4. 증상 및 징후
: 폐렴이 생기면 기침, 가래,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가래 색깔이 노랗거나 탁하게 변하는 경우가 많다. 발열, 오한이 동반되는 경우도 흔하다. 하지만 경미한 폐렴의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피로감, 두통, 설사와 같은 비특이적인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5. 진단 방법
: 1) 흉부 X-선 촬영 : 폐 음영이 뿌옇게 보임
– 박테리아성 감염으로 인한 백혈구 증가
– 폐렴은 흉부 X-선 검사에서 폐분절, 폐엽, 한쪽 허파 또는 허파의 밀도 증가를 보인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