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1~3주 수업내용 요약
2. 내가 알고 있었던 디자인 마케팅 개념과 수업을 듣고 난 후 달라진 디자인 마케팅에 대한 생각
본문내용
1. 1~3주 수업내용 요약
: 디자인(Design)의 정의
의도, 의미(intention) + 실체 도출, 그리기(Drawing)
: 좋은 디자인의 조건
심미성, 합목적성, 경제성, 사용자 특성, 독창성
: 마케팅의 정의
고객들이 바라는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며 시장 및 수요를 창출해내는 것이다
: 마케팅 과정
사회기회분석 > 표적시장 선정 > 마케팅 믹스
: 디자인과 마케팅의 공통점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목표를 이해한다. 기업은 경영전력에 기초가 되며 디자인의 선택에도 영향을 끼친다
: 디자인과 마케팅의 차이점
디자인=소비자를 관찰하고 분석하여 직관적 결론을 내리는 정성적 문제 해결 방식
마케팅=설문조사, 통계 조사에 의존하는 수치활동, 정력적 문제 해결방식
= 사고의 차이 / 마케터는 정량적 사고를 하고 디자이너는 정성적인 사고를 함
: 디자인과 마케팅의 떨어질 수 없는 이유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요소는 ‘디자인’이 한목한다. 가격. 기능, 속도가 중요했던 예전보다 경험, 감성, 브랜드가 중요해지면서 디자인은 성공의 핵심역량이다. 특히 SNS 활성화로 디자인 좋은 장소, 상품 등이 각광받고 있다.
<중 략>
2. 내가 알고 있었던 디자인 마케팅 개념과 수업을 듣고 난 후 달라진 디자인 마케팅에 대한 생각
마케팅에서 디자인은 마케팅의 표현을 도와주는 전략적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에는 경험 마케팅, 미학적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컬러 마케팅 등등 여러 요소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모든 마케팅은 디자인을 활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데 있어서 디자인은 전략적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